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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의 경영전략 본문

산업 분석/항공 산업

인천공항공사의 경영전략

han_woo95 2020. 8. 28. 20:28

19년 기준 연 평균 여객 7.7%성장, 국제 여객 기준 전 세계 Top5 도약

19년도 국제여객 6,768만명 기록, 국제화물 물동량은 286만t 기록하여 전 세계 Top3

18년 매출액 2조6,511억원 / 당기순이익 1조1,181억 기록하며 건실한 경영성과 실현

 

 

인천공항 조망도

제1,2 인천국제공항 운영

자회사 : 인천공항운영서비스 / 인천공항시설관리

-공항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여객서비스 증진을 위한 다양한 업무 담당

-인천국제공항의 효율적인 건설 및 관리, 운영을 통해 항공운송 원활화 및 국민경제 발전을 위한 공기업.

  1. 인천국제공항의 건설 및 관리 운영

  2. 주변지역 개발, 부대사업 및 기타 국가위탁사업

  3. 공항건설 및 관리 운영에 관한 연구조사

미래사업 인천국제공항의 건설운영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 주변 지역개발 및 부대사업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 해외공항의 건설, 운영 및 주변 지역 개발 사업

 

 

항공기 지상조업 (Aircraft Ground Handling)

-공항을 이용하여 도착, 출발하는 모든 항공기의 운항을 위해 항공기/승객/운항을 분류해 지원.

 

탑승수속 및 출/도착 지원 업무 : 지상직 승무원이 담당.

체크인카운터에서 수하물 접수와 실물 탑승권 발권 업무

수하물 조업 : 출국장에서 위탁한 수하물을 책임지고 운반

수하물 위탁, 목적지별 수하물 분류, 탑재, 운반, 하역, 인계하는 업무

화물/수하물 상하역 : 운반된 수하물을 항공기에 탑재하고, 안전하게 하기하는 업무

Push Back/Towing : 항공기를 정비/운항 목적으로 지정된 장소로 운반하는 업무

유도 Follow-me Service : 도착편 항공기가 주기장에 완벽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Step Car Ramp Bus Service : 공항과 항골기를 연결하는 탑승교 시설이 없는 주기장에서 승객과 승무원을 수송하기 위한 버스 운행

Water/Toilet : 기내에서 사용할 물을 공급하고 교환하는 업무

 

-한국공항공사/인청공항공사 공채, 수시채용 및 FSC/LCC 대졸 공채

공항서비스인턴, GSA(general sales agency)/GHA(ground handling agency)

-항공기 한 대당 4-6시간씩 집중적으로 업무. 날씨에 영향을 받으며 시간에 쫓겨 화물을 관리하고 매뉴얼을 암기해야함.

-탑승수속 및 수하물 등록을 도와주는 지상직 승무원은 CRS, DCS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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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자유화와 민영화와 같은 환경 변화로 비항공 수익을 통한 운영 효율화를 이루고 있으며

공항경영이 다양한 수익구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갖춰야하는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공항의 수익 구조

[항공수익] Aviation Part

여객들의 공항이용료 및 운항수익

항공티켓을 끊을 때 지불하는 '공항세'

착륙료, 항공기의 정류료, 조명료, 탑승교 및 계류장 사용료, 수화물처리시설 사용료 및 보관료 등

 

 

[비항공수익]

*비항공 수익이 항공수익보다 높아

*공항 내 임대사업자들은 매출이 늘어나면 더 많은 임대료를 지불해야하는 계약 조건으로

퇴출당하는 관트리피케이션(관官+젠트리피케이션)현상 발생.

 

Retail & Real Estate

공항 내 점포에서 발생하는 매출, 광고료, 상업시설사용료

임대료 수익 (전체 수익의 50% 차지)

주차장 사용료 및 토지임대료 등

 

Ground Handling

비행기 착륙 후 다리를 놓아 승객들이 안전하게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와

컨베이어벨트를 설치하여 수화물을 안전하게 운반하는 서비스 등의 매출

 

항공사를 지원하며 항공 네트워크를 확장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항공기반 시설에의 투자를 활발히 하는 등

항공수익 정책 및 재무구조 개선, 항공사 유치 등의 선순환 구조를 갖춰야한다.

 

 

영공통과료

20105.24 조치로 북한 영공 통과가 금지됨에 따라 미주~유럽 등으로 가기 위해 일본을 거치는 우회항로를 이용하면서 일본 영공 통과료가 ...

2019년 당해 6월까지 대한항공 등 9개 국적항공사가 일본에 지급한 영공통과료가 2126억에 달하고 반면 일본 항공사가 한국 정부에 지급한 영공통과료는 822천만원으로 집계됨

 

북한 항로 이용시 비용 절감, 비행시간 단축이 가능한 만큼 현재 일본 항로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을 탈피할 수 있도록

남북항공협력을 원활히 해야할 것.

 

IATA曰, "향후 20년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새로운 여객 수요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가장 큰 성장세를 나타낼 것"

187월 영국 에어쇼에서 보잉2018년부터 2037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가 42730대 인도될 것이라고 전망을 발표했고, 에어버스는 같은 기간 동안 총 37389대의 항공기가 인도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등 향후 20년간 전 세계 항공기 수가 연평균 3.5%에서 4.7%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한 바 있다

 

 

 

 

20.5 기준 코로나19 대응 전략

1) 항공사와 지상조업사에 대한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납부 유예 조치 올해 말까지 연장

  (항공사는 정류료 및 착륙료 10% 감면, 지상조업사의 계류장 사용는 전액 감면)

2) 여객 분야 : 신규취항 항공사와 노선에 대한 착륙료 최대 2년까지 지원

                 심야시간 활성화를 위한 심야 출발/도착 항공편 대상 100% 지원

                 외항사 포함, 취항하는 항공사 회복 여객1인당 1만원 지급

                 공항 시설 이용료 납부유예 8월까지 연장

3) 화물 분야 : 증편 및 심야운항 인센티브 확대, 물동량 증대 및 신성장화물 유치

                 화물항공기 착륙료 감면 등을 포함한 100억원 수준의 화물 인센티브 시행

4) 항공실적에 다라 178억 규모의 인센티브 지급하여 항공사의 유동성 흐름 지원

5) 국토교통부 등 지자체/공공기관 협력

                 -국내 항공사 업무용 비행기표 1600억원어치 선결제

                 -근거리 출장은 저비용항공사 노선 30%가량 우선

                 -혜택 다 사용하지 못하면 환급

6) 소규모 중소기업으로서 시중은행을 통해 금융 조달을 하는 지상조업자들에게 추가지원

7) 공항 내 상업시설 임대료 감면

 

 

인천공항, 포스트코로나이후로 화물, 항공산업 뒷받침해야’ -> 수익구조의 다각화 필요!!

영종산업개발특구 조성하여 항공산업 육성에 인천공항경제권을 살려야한다.

 

항공정비물량을 확보하고 항공정비전문학교를 유치해 인력을 충원. 항공기 리스와 항공화물 인센티브 등의 지원 필요

기본적으로 항공기 제조와 운항은 구분돼야한다.

 

 

 

영종 Aviation Cluster

동북아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 탄탄한 IT기술력을 바탕으로 항공 MRO산업 및 항공훈련센터 등 항공 및 우주 분야 전문산업기지로 개발중.

세계적인 엔진제작사 미국 UTC와 대한항공 합작, 항공엔진정비센터가 조성되고

세계최대 항공기 제조사인 미국 보잉사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운항훈련센터 건립.

(2020년 완공예정)

스카이로지스 항공물류센터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3355mt&logNo=221342304365&proxyReferer=https%3A%2F%2Fm.search.daum.net%2Fsearch%3Fw%3Dtot%26nil_mtopsearch%3Dbtn%26DA%3DYZR%26q%3D%25EC%259D%25B8%25EC%25B2%259C%2B%25ED%2595%25AD%25EA%25B3%25B5%25EB%25AC%25BC%25EB%25A5%2598%25EC%2584%25BC%25ED%2584%25B0

 

 

 

 

현대무벡스()R&D센터-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청라국제도시에 건립

-다양한 산업분야에 물류자동화 시스템을 컨설팅하고 설계, 제작, 유지보수 등 최적의 토탈 물류 엔지니어링 솔류션 제공.

-산업단지 내 협력업체와의 산업 생태계 구축, 신규 고용 창출 등 인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글로벌배송센터(GDC)

B2B(기업간 전자상거래)->O2O(online to offline_전자상거래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

급성장하는 국제 전자상거래 특별수송화물의 신속;정확한 통관서비스를 위한 인천세관 특별수송화물 전용 물류센터(2016)’외에 2-3단계 물류단지에 11m^2규모의 글로벌배송센터(GDC)구축.

GDC : 아마존과 알리바바 등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의 제품을 보관하고 제3국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중계 물류터미널.

스카이로지스 : 영종하늘도시 내 산업(물류) 시설 용지에 항공 물류와 직구-역직구에 따른 물류처리, 관세 부과 보류를 위한 물류단지 2021년 조성 계획

 

인천항만공사(IPA), 인천신한 복합물류 클러스터 입주 기업 선정

 

 

 

CJ대한통운+글로벌 해외 직구 사이트 iHerb의 아시아권역 국제물류센터

인천공항에 유치.(ODC:Overseas Distribution Center)

-3만여 종류의 건강보조식품, 생활건강 제품, 150여 국가로 판매하는 미국 온라인 소매사,

유통업체로 유명.

-철저한 품질관리 필료한 건강식품에 최적화된 첨단 물류센터 운영 시스템과 설비.

-물류시간 단축과 비용절감을 위한 거점 최적화

->공항 및 물류 배후 단지 인프라의 우수서으 제도적지지, 안정적 물류서비스 운영 역량 고려하여 CJ대한통운과 인천국제공항 결정.

-관세청-국제물류센터 1개 유치할 경우 약 3백여명의 고용창출, 항공운송/터미널 이용 활성활되는 효과.